BARUN HEARING 

CARE SOLUTION


보청기는 난청으로 소리를 듣지 못하는

귀를 대신하는 의료기기입니다.

보청기 양이착용


가장 자연스러운 청취는 양쪽 귀를 통해 듣는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청력손실, 즉 난청은 한쪽 귀에서만 나타나거나 양쪽 귀 모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청력검사를 통해 정확히 알 수 있고 개개인의 청력상태는 청각장애의 종류, 순음 및 어음 청력검사의 결과 불쾌역치 등을 포함합니다.
양쪽 귀의 청력손실이 비슷한 경우에는 대칭형 청력, 청력손실이 비슷하지 않은 경우에는 비대칭형 청력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결과대로 보청기를 편측으로 착용해야 할지 양쪽 모두 착용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 양이 착용


난청인의 양쪽 귀 모두 청력 손실이 중도 난청 이상으로 나타나고 양쪽 귀가 20dB 이하의 차이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보청기 양이 착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양쪽 청력 모두 청력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쪽 귀만 보청기를 착용하게 되면 양이 효과를 충분하게 얻기 힘듭니다.
양이 착용은 대화음의 크기, 어음 명료도, 이명 등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보청기 양이 착용의 장점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한쪽 보청기와 양쪽 보청기를 각각 사용하여 듣는 환경에 따른
보청기 사용의 선호도


양이 착용


양이 합산

한쪽 귀로 들을 때보다 양쪽 귀로 소리를 청취할 때 약 3dB 정도의 청력 보완이 나타납니다.

양이 진압

소음과 본인이 원하는 소리 사이의 신호 대 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SNR)를 높여줘서 소음으로부터 본인이 원하는 소리의 분리를 도와줍니다.

소리가 발생하는 방향과 거리의 지각이 조금 더 정확하게 자각할 수 있습니다.
양이 합산으로 인해 소리의 크기가 커져서 보청기의 이득을 낮춰줄 수 있어서
음향 되울림(피드백)의 발생 및 왜곡률을 다소 줄일 수 있습니다.

대화 상황에서 이명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음질과 공간감이 전반적으로 향상됩니다.



편측착용


보청기를 양쪽 귀가 아닌 한쪽 귀에만 착용하는 것은 편측(단측)착용이라고 합니다.

한쪽 귀의 청력은 정상이고 나머지 반대편 귀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청력손실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중도 이상의 청력손실을 가진 귀에 한해서만 보청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양이 착용처럼 양쪽 귀 모두 중도 난청 이상의 청력손실과 20dB 이하의 차이가 나지 않음에도 편측 착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구매 비용의 부담감과 보청기 착용에 대한 미적인 거부감, 폐쇄 효과 등 다양한 이유로 편측 착용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이 착용을 해야 하는 귀에 적합하지만 편측 착용을 무조건적으로 선호하고 보청기 방향을 선정해야 한다면 어느 쪽 귀에 착용할지정해야 합니다.

보청기 착용 귀를 선정할 때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따르는 선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측 착용


양쪽 귀의 청력 역치가 모두 55dB HL보다 낮은 경우에는 청력 역치가 더 높은 쪽 귀에 보청기 착용한다.

양쪽 귀의 청력 역치가 모두 80dB HL보다 높을 경우에는 청력 역치가 더 낮은 쪽 귀에 보청기 착용한다

한쪽 귀의 청력 역치가 55dB HL보다 낮고, 반대쪽 귀의 청력 역치가 80dB HL보다 낮은 경우에는 청력 역치가 더 낮은 쪽 귀에 착용한다.
양쪽 귀의 청력 역치가 모두 55~80dB HL 일 때 청력역치가 60dB HL에 가까운 쪽 귀에 보청기 착용한다.


양쪽 귀의 청력 역치가 비슷할 경우에 어음명료도가 더 높은 쪽 귀에 보청기 착용, 양쪽 청력이 다른 비대칭형 청력 손실의 경우에는 어음명료도가 더 낮은 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여, 어음명료도를 높였을 때 양쪽 귀의 전체적인 어음명료도가 상승할 수도 있다.
양쪽 귀의 불쾌 역치(uncomfortable level of loudness, UCL)가 다른 경우에는 건청인이 갖는 불쾌 역치에 가까운 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불쾌 역치가 정상치에 가까울수록 역동 범위가 넓다.
한쪽 귀에 이명이 있을 경우에는 이명이 있는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여, 주변 잡음이 이명을 차폐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쪽의 귀에 보청기를 꾸준하게 착용하고 있었다면, 그쪽 귀는 보청기 착용에 익숙하기 때문에 동일한 귀 쪽에 지속적으로 착용하는 것이 좋다.


나에게 딱 맞는

보청기가 필요하세요?

고객을 위한 바른 히어링 케어

지금 바로 상담신청해보세요

나에게 딱 맞는 보청기가 필요하세요?

고객을 위한 바른 히어링 케어 지금 바로 상담신청해보세요